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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6. 1. 16:35 Study/운영체제
*자기 디스크의 물리적 구조
 1. 원판 모양, 표면에 자기 물질이 입혀져 있으며 이곳에 정보를 기록하여 저장.
  1) 디스크가 사용 중일 때 구동 모터는 빠른 속도로 디스크를 회전시키고 디스크 표면 바로 위에 입출력 헤드가 위치함
   (1) 논리적으로 디스크 표면은 트랙으로 나뉘어 짐
   (2) 입출력 헤드 아래의 트랙에 정보가 자기적으로 기록되며, 디스크의 한 표면은 수 백개의 트랙으로 구성됨

  2) 고정 헤드와 자기 디스크 장치
   (1) 고정 헤드 디스크 : 트랙마다 각각의 헤득 ㅏ있음
   (2) 자기 디스크(이동 헤드 디스크) : 한 개의 헤드와 헤드를 이동시키는 하드웨어로 구성

  3) 높은 성능 요구 시 고속 디스크 또는 램디스크를 사용하여 종래의 이동 헤드 디스크보다 빠른 엑세스와 데이터 전송 가능
  4) 디스크 표면에 저장 밀도를 높이거나 트랙 수 증가 가능 - 디스크의 저장 능력 향상

  5) 원판 양면에 각각의 디스크 헤드를 설치하여 저장 능력의 향상 가능

  6) 자기 디스크 장치
   (1) 한 개의 회전축에 여러 개의 디스크를 쌓고(DIsk Pack) 한 개의 구동 모터로 회전, 디스크마다 각각의 입출력 헤드로 처리 가능.
   (2) 디스크는 교체 가능하므로 필요에 따라 다른 디스크를 장치하여 사용 가능


 2. 디스크 시스템은 디스크 드라이버, 프로세서, 디스크 제어기로 구분.
  1) 디스크 드라이버
   (1) 구동 모터, 엑세스 암 이동장치와 입출력 헤드 부분의 기계적인 부분 담당.
   (2) 탐색(Seek), 기록, 판독 등의 명령 수행

  2) 프로세서
   (1) 원하는 컴퓨터의 논리적인 상호작용, 즉 원하는 데이터의 위치(디스크 주소)와 버퍼 및 판독/기록 관리 등을 관리함

  3) 디스크 제어기
   (1) 디스크 드라이버의 인터페이스 역할 담당
   (2) 프로세서로부터 명령을 받아 디스크 드라이버를 동작

  4) 디스크 상의 정보는 드라이버의 번호, 표면 번호 및 트랙 번호 등 여러 부분으로 나뉘어지는 디스크 주소에 의해 참조됨
   (1) 정보는 블록 단위로 입출력 됨

  5) 실린더
   (1) 헤드의 움직임 없이 엑세스할 수 있는 하나의 드라이버상의 모든 트랙
  
  6) 섹터
   (1) 트랙 내의 정보는 블록을 이루고, 이러한 블록이 하드웨어적으로 고정된 크기를 가진 경우
   (2) 각 섹터는 독립적으로 입출력 될 수 있음
   (3) 섹터는 디스크로부터 입출력이 가능한 정보의 가장 작은 단위.
% 디스크 드라이버의 섹터 크기는 32~4096byte, 트랙당 4~32섹터, 디스크 표면당 20~1500트랙으로 구성됨



* 디스크 엑세스 시간
 1. 탐색(Seek)
   1) 디스크상의 원하는 섹터에 엑세스하기 위해 헤드를
 2. 
 3.
 4.
 5. 데이터 엑세스 시간
  1) 고정 헤드 디스크의 데이터 엑세스 시간
   (1) 각 트랙에 헤드를 가지고 있어 탐색시간 X, '회전지연시간 + 전송시간'
  2) 이동 디스크의 데이터 엑세스 시간
 6. 특정 섹터의 주소
  1) 메모리와 디스크 사이에 입출력 전송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섹터 단위로 이루어짐.
  2) 디스크는 섹터들의 3차원 배열로 볼 수 있음
   (1) 특정 섹터의 주소를 만들기 위해 트랙번호(또는 실린더), 표면번호, 섹터번호 등이 필요
  3) 트랙 당 섹터들의 개수를 s로 표시, 실린더당 트랙들의 개수를 t로 표시할때.
   (1) 실린더 번호 i, 표면번호j, 섹터번호 k인 디스크의 주소는 1차원 블록 수 b로 표시 가능
    b = k + s * ( j + i * t )
  4)




posted by LanSa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