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LanSaid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2014. 11. 22. 14:12 Computer/Etc Information
원격 접속하고자 할때 접속하고자 하는 곳의 시스템을 A라 하자.
그리고 A로 접속할 시스템을 B라고 하자.


* B에서 A로 접속할 때 에러 날수 있는 것 중에 하나가  B의 로컬 리소스에 대한 설정 때문일 경우가 있다.
  이는 B에 연결된 프린터가 직접 연결이 아닌 네트워크 연결일 경우 일 때 나타나기 쉬운 듯한데 아마도 해당 프린터가 전원 OFF 등으로 인해
  비 연결 상태이면 문제가 되지 않을까 싶다.(테스트 해보기엔 귀찮으므로 패스..   굳이 프린트해야 할 필요성이 없기에..)







* A의 시스템이 다중모니터(주 모니터를 기준으로 다른 모니터들이 확장되는 형태로 해상도가 넓어진 상황)이고 B도 마찬가지 일 경우
   A의 확장된 해상도를 B에서 그대로 활용하고 싶은 경우.

 A의 시스템에서 평상 시 다중 모니터의 넓은 해상도로 작업하던 환경을 그대로 원격에서도 활용하고자 할 수 있다.
 다중모니터를 적극 활용하던 사람이 싱글모니터로 작업 할 경우 매우 불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과만 말하자면 B의 해상도가 A의 해상도 이상이면 해상도 자체는 모두 활용 할 수 있다.
 단, A의 시작표시줄이라던가,  A 시스템에 있는 프로그램들 구동 시 다중 모니터 환경에 의한 손쉬운 창 배치(창을 최대화 시킬 때 각 모니터를 기준으로 최대화 되는 것)
 등을 보장 받을 수 없다.
 즉, A가 다중모니터로 구성 되어있어도 그 모니터들의 해상도를 모두 합친 1개의 단일 모니터로만 인식된다.


 일단 아쉬운대로 그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언급한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에 대해 바로 가기 아이콘(혹은 실행창에서 mstsc /옵션1 /옵션2 /옵션3 ...)에 위와 같이 구성하면 된다.
드래그 해놓은 파란 텍스트 부분이 옵션인데 옵션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하자면..
/v:서버:포트  - 연결할 원격 컴퓨터 지정
/f    - 전체 화면 모드에서 원격 데스크톱 시작
/w:너비   - 원격 데스크톱 창의 너비를 지정.  ex> /w:3840
/h:높이   - 원격 데스크톱 창의 너비를 지정.  ex> /h:1080
/span  - 위의 /w 나 /h 는 강제로 지정한다면 이는 연결할 원격 데스크톱 목적지 시스템(이하 A)의 상태를 기준으로 창 크기를 맞추어 준다.
              단, 이 옵션만 활성화 시키면 A의 주모니터 한개의 해상도에 대해서만 맞추어 준다.
/multimon  -  공식 설명은 '현재 클라이언트 쪽 구성과 일치하도록 원격 데스크톱 세션 모니터 레이아웃을 구성합니다' 인데 막상 해보면 뭔가 이상하다..
                     설명 대로라면 현재 클라이언트(A에 접속할 시스템. 이하 B)이 다중 모니터(주모니터에 해상도 확장 옵션)이고, A도 마찬가지라면 같은 구성으로
                     되지 않을까라고 예상했지만 이 옵션만 활성화 되어서는 기대한 것처럼 동작하지 않는다.  내가 아직 모르는 무언가가 있을지도 모르겠다.

현재  /span /multimon    이 두가지 옵션을 동시 사용을 해서 해상도만 맞추는 방식으로 타협을 한 상태이다.

 완전히 같은 환경에서 할수 있는 방법은 현재로서는 찾지 못한 상태이다... 다만 해상도만큼은 넓게 쓸 수 있다는 것에 만족을 하며 일일히 창을 배치하는수 밖에 없다.
 다른 원격 접속 프로그램(팀뷰어 같은거, 구글 원격 접속은 가능은하지만 만족스럽지 못하다.)에선 이런 것들이 해결 되어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윈도우의 RDC가 만족도가 높기에 일단 쓸 수 있는 것에 만족을 하자.

 
 

'Computer > Etc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tebook] SZ56 LN/B 업그레이드 계획  (0) 2010.09.29
posted by LanSaid